자동차 타이어 교체비용 가격비교 및 교체시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를 자주 타고 다니면 부수적으로 장비들을 항상 점검해 줘야 안전하게 오래 탈 수 있습니다. 특히 타이어 같은 경우 안전과 직결되는 부품 중 하나이다 보니, 교체시기를 놓쳤을 때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어서 타이어 교체 주기 및 비용에 대해 반드시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교체시기
자동차 타이어는 어느 정도 타고 교체해야 할까요? 보통은 4만 km ~ 6만 km 정도 주행하였을 때 교체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대략 3~4년 정도 주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대 5년 이상은 넘어가지 않도록 관리해 주시는 것이 타이어 수명에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이 시기를 떠나서 자갈 밭이나 고르지 못한 바닥을 운전했을 때는 필수로 타이어를 육안으로라도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뾰족한 것들이 타이어에 박혀도 '뻥' 하고 터지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바람이 빠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모르고 있다면 굉장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알쓸신잡 팁으로 동전을 이용해서 타이어 마모 정도를 확인할 수도 있는데요. 타이어 파인 무늬 홈에 동전을 넣어 이순신장군 님의 모자가 거의 다 보인다면 이미 많이 마모가 되었다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모자의 윗부분이 타이어 홈에 절반 정도 가려진다면 아직 수명이 남았단 뜻이니 이를 참고해서 점검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동차 타이어 교체비용
자동차 타이어 교체비용도 솔직히 비싼 편에 속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보통은 2짝씩 높이를 맞춰서 한 번에 바꾸기 때문에 최소 한 짝당 10만원이라 쳤을 때 아주 최소의 비용으로 20만원 이상 정도는 비용을 염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3~40만원 대) 한쪽만 갈아줄 경우 높이가 안 맞아 더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은 양쪽을 갈아야 한다는 것을 안내 받습니다.
물론 자동차 타이어도 가격 비교 사이트가 존재하는데요. 아래의 버튼을 통해 타이어 가격 비교 후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골라 저렴하게 교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타이어 교체비용 꿀팁
- 일반적으로는 3~4년 주기로 자동차 타이어를 교체하지만, 평소 운전 실력이 난폭한 경우 더욱 빠르게 마모될 수 있어서 급정거나 급가속을 많이 하시는 분이시라면 조금 더 빠르게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타이어 옆면에는 유통기한 표시처럼 '타이어 제조 연월' 표시가 적혀 있습니다. [DOT 0000] 형식으로 숫자가 적혀 있는데 예를 들어 번호가 1223이면 2023년 12주에 생산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당 번호로 타이어 수명을 측정해 볼 수도 있습니다.
- 자동차 타이어 교체비용은 차 종류, 타이어 브랜드, 사이즈에 따라 비용이 측정되며 보통 해외 유명 브랜드 타이어가 더 비싼 편입니다.
- 편평비 계산을 통해 타이어 수치를 검색하여 평균 가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편평비 = 단면 높이 / 단면 폭 x 100%)
함께 보면 좋은 글